본문 바로가기

이시각 세계

트럼프, 코로나19 “국가 비상” 선포…한국식 드라이브 스루 검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각)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더디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코로나19 검사와 관련해, 자동차에 탄 채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도입을 위해 관련 업자들과 논의해왔다고 밝혔다. 드라이브 스루 검사는 이번 사태에 한국이 선제적으로 도입해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방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30분께 백악관 정원인 로즈가든에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 코로나19 태스크포스 구성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연방정부의 최대한의 힘을 다하기 위해, 오늘 나는 두 개의 매우 큰 단어, 즉 ‘국가 비상’을 공식적으로 선언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동석한 데비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 조정관은 드라이브 스루 검사 과정을 정리한 도표를 들고 나와 설명하기도 했다. 미국은 드라이브 스루 검사소를 월마트 등 대형 마트와 약국 체인인 시브이에스(CVS) 주차장 등에 설치할 예정이다. 드라이브 스루 검사는 한국의 고양시 등이 선제적으로 도입해, 미국 등 외국의 언론과 전문가, 정치권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전하면서 모범 사례로 자주 언급해온 방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일까지만 해도 한국의 드라이브 스루 방식에 대한 질문에 “지금 우리도 할 수 있지만 우리가 하는 것처럼 효과적이지 않다”며 평가절하한 바 있다.

 

.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등에 가한 여행규제에 관련해 환자수가 적정하게 줄어들면 완화하겠다고 했다. 그는 “일부(나라)는 진전을 보이고 있고 일부는 아닌 곳도 있다”며 “그들이 우리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숫자로 감소하는 걸 보면서 해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코로나19 검사를 받겠다는 뜻을 밝혔다.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932539.html#csidxb85dc09aab8e9cb95f3d5bc55248002

 

 

'이시각 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라진 '악수'-코로나19가 바꾼 인사 법  (0) 2020.03.10
오늘도 화이팅  (0) 2020.02.28